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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수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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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생수칙]

제1조 (목적)

이 수칙은 목원대학교 생활관(이하 “생활관”이라 한다) 규정 제 7조에 의거, 관생이 입사 시 서약한 바에 따라 입사기간 중 면학 및 질서 있는 관내 공동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및 적용범위)

이 수칙은 목원대학교 생활관 관생 수칙(이하 “관생수칙”이라 한다)이라 하며, 생활관에서 생활하는 전 관생에게 적용된다.

제3조 (사실배정) 

호실의 배정은 관장의 지시에 따라 행하며, 일단 배정된 방은 관장의 허가 없이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제4조 (외부인의 출입 제한 및 허가)

관생은 허가 없이 무단으로 외부인을 방이나 사실 및 사내에 대동 및 숙박할 수 없다. 단, 친인척인 경우 관장의 사전 승인을 얻어 이를 허가할 수 있다.

제5조 (일과표)

관생은 다음의 일과표를 준수하여야 하며 시험기간 및 자치 행사 등의 특별한 날일 경우에는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출입문 개폐
  • 개문 : 매일 오전 04:30분
  • 폐문 :
  • ① 점호있는 경우(화요일) - 23:50
  • ② 점호없는 경우(월요일, 수요일~일요일) - 24:00

제6조 (점호)

1.  점호는 주중 화요일 23:00시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월요일, 수요일~일요일까지는 점호가 없으며, 폐문은 새벽 12시에 한다.
    점호는 관장(또는 사감)이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변동될 수 있다, (시험기간, 대내외 행사 등)

2. 점호는 관장 (또는 사감)생활지도사의 책임 하에 시행하며 필요에 따라 자치임원(층장)이 실시할 수 있다.
   점호 담당자는 인원점검, 환자 파악, 환경정리(방청소), 취사행위, 전열기기 사용여부, 사실 내 흡연 및 인화물질 등의
   위험물 반입여부, 기타 등을 점검한다.

3. 관생 관리는 관생의 인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관생대표인 관생 자치위원회의 건의를 수렴하여
    건의와 토의를 통해 이루어 진다.

제7조 (외박,외출 신고 및 보고)

점호가 있는 평일의 외박 및 외출은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는다. 단, 부득이한 사정(직계 및 친인척의 애경사, 부모님 및 담당 교수님의 동의-허가가 있는 경우, 학원수강 등)이 있을 시 그 사유와 기간 등을 외출 및 외박신고서에 정확히 적어 사전에 관장(또는 사감)에게 신고하여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생활관 입사동의 확인서"를 입사시 제출함으로써 학생이 외박 할 시 사유와 기간 및 목적지를 부모님의 휴대전화
문자메세지로 알려드리는 것으로 그동안 제출하던 외박보고서를 대체한다.(입사동의 확인서 미제출자는 제외)

출입문 개폐
  • 외출 : 점호가 있는 날 23:00시 이후에 귀가하는 경우를 말하며, 귀가시간은 23:50분까지로 한다.

    ( 23:50분이 넘는 경우는 무조건 외박으로 처리한다 )


  • 외박 :평일 외박을 원하는 관생은 최소 1일전 (부득이 하게 당일 외박을 해야 하는 경우 사전에 보호자의 허락을 확인 후 허가함) 신고 한 관생에 한하여 사감의 허가를 받아 외박할 수 있다.
  • ① 외박 당일 보호자에게 학생의 외박 일시 및 장소를 SMS 문자로 통보한다. SMS 통보로 외박 보고서를 대체한다. (입사동의 확인서 미제출자는 제외)
  • ② 공식적으로 허가된 외출 및 외박 시 발생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해서 생활관은 일체 책임을 지지 않는다.
  • ③ 외출 및 외박 허가기간을 초과하면서도 사전 연락 없는 경우 벌점이 누적되며, 보호자에게 연락 후  퇴사조치 한다.
  • ④ 점호가 없을 때의 외출, 외박은 자유롭게 할 수 있다.
    - 폐문이후 출입엄금 (비상시 조교의 허락 하에 출입가능)
  • ⑤ 보호자가 인지하고 있더라도 외박신고내용이 허위로 확인되는 관생은 즉시 강제 "퇴사조치"된다.

 

  • 문자메세지 서비스 (외박보고서 대체)
  • ①  인터넷 신청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 학사행정 ⇒ 부가서비스 ⇒ 생활관 외박·외출 신청

  • ② 보호자가 인지하고 있더라도 외박신고내용이 허위로 확인되는 학생은 즉시 강제 "퇴사조치"

제8조 (보고 및 건의)

관생은 아래의 사항에 대하여 사감 및 생활지도사에게 반드시 보고하여야 한다.

  • ① 각 종 구비서류 등 입사에 필요한 일체의 사항을 반드시 제출한다.
  • ② 개인의 도난 및 상해 등 기타 사고가 발생할 시 즉시 생활지도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생활관 내에서 개인이 소지하였던 귀중품의 분실은 일체 본인 책임을 원칙으로 한다)
  • ③ 관생은 개인 신상문제 등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느낄 때는 사감이나 생활지도사를 방문하여 상담을 요청 할 수 있다.
  • ④ 관내에서 습득한 물건은 반드시 생활관 사무실에 신고한다.
  • ⑤ 생활관 내 복지 및 발전을 위한 안건 또는 시설물의 고장 및 파손 발생 시 홈페이지 또는 사무실로 방문 및 전화로 건의한다.

제9조 (관생 의무사항)

관생은 유익한 관내생활을 위해 아래의 의무사항을 준수한다.

  • ① 관생은 건전한 공동생활을 위해 공중도덕과 사생수칙을 준수한다.
  • ② 사내 안전사고 예방과 면학 분위기 조성에 노력한다.
  • ③ 사내에서는 절대 정숙하여야 하며, 항상 바른 예절로써 교직원을 비롯하여 선배와 동료를 대한다.
  • ④ 개인에게 지정된(대여된) 비품 및 사내 기물 시설의 유지, 관리, 보존에 힘쓰며, 실내 청결 유지 및 정리정돈을 철저히 해야 한다.
  • ⑤ 각 층 복도 및 발코니, 계단 청소는 각 층장의 책임하에 실시하며, 쓰레기 분리수거에 적극 협조한다.
  • ⑥ 관생은 관내 화재 예방에 주의하며, 월 1회 화재대피훈련을 필하며 특히 관내 취사 및 전열기 등 화재위험 기기의 사용과 흡연, 음주를 절대 금한다.
  • ⑦ 공공질서와 양보의 미덕을 가지고, 타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동을 금한다.
  • ⑧ "관생자치위원회" 구성에 동의하고 임원들의 활동에 성의를 다하여 협조하며 "관생자치위원회"가 주관하여 실시하는 모든 행사에 반드시 참여하고 자발적으로 협조한다.
  • ⑨ 도난 사고 예방을 위해 개인 소지품 관리(귀중품 및 현금은 본인이 원하는 경우 생활관 사무실에 보관 가능) 및 문단속을 철저히 한다.
  • ⑩ 관생 관리를 위해 게시판에 부착한 안내 및 공고, 게시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한다.
  • ⑪ 심야시간 때의 게임금지 및 충분한 숙면으로 건강관리에 유의한다.

제10조 (변상)

아래에 해당하는 관생은 비품 변상표에 상응하는 비용을 지체없이 변상해야하며 경중에 따라 벌점을 부과하며, 심한 경우 퇴사를 명한다.

  • ① 관생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방화 등으로 인해 발생된 손실
  • ② 시설과 기물의 훼손 (낙서)
  • ③ 비품 및 일반용품 분실

제11조 (광고물 부착 및 배포)

관내에 광고물은 사전에 관장(또는 사감)의 허가를 얻어 지정된 게시판에 게시 또는 부착하여야 하며, 사무실에서 관생 관리를 위해 지정된 게시판에 부착한 공고 및 게시된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한다.

외부 광고물의 경우 시설 관리과의 허가가 있어야만 관내 게시가 가능하다.

제12조(우편물 수령)

우편물은 1일 2회 생활지도사가 직접 총무과에서 일괄 수령한다.

  • ① 일반 우편물 : 남, 녀 생활관 1층 우편함에서 개별적 수령, 신축생활관 3층 우편함에서 개별적 수령
  • ② 특수 우편물 : 게시판 또는 문자 및 전화 등으로 개별적으로 공지 후, 수취인 본인이 직접 신분증과 인장을 지참하여 사무실에서 수령
  • ③ 일반 택배 : 관생이 직접 택배직원과 수령하여야 하며, 분실시 사무실에서는 일체 책임 지지 않는다.

제13조 (음주 및 흡연)

생활관 내의 전 지역은 금주 및 금연 지역으로, 흡연, 음주 시 퇴사처분하며 담배, 주류 반입의 사실이 확인될 경우 발견 즉시 퇴사 처분한다. 또한 관내 음주는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공동체 생활을 흐리며 관내 흡연의 경우 화재와 직결될 수 있는 위험한 행위이기 때문에 이를 묵과한 방 구성원 전원은 연대 벌점의 책임이 있다.
단, 흡연은 지정된 장소 즉 재떨이가 설치된 장소에서 반경 2미터 이내로 한다.

제14조 (지문인식기 및 감시카메라 설치)

관내에는 외부로부터의 관생보호를 목적으로 현관 출입을 위한 관생 전용 지문인식기와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감시카메라를 설치 할 수 있다.

지문인식을 하지 않고 입실 할 경우 벌점이 부여된다

관내 비사생 출입 시 비사생을 데리고 온 관생은 즉시 퇴사 처분한다.

제15조 (호실점검)

건전하고 안락한 생활관 조성 및 관생들의 안전한 생활 점검을 목적으로 생활관 직원은 임의로 관생들의 방을 점검할 수 있다.

  • ① 일반 점검 : 점호가 있는 경우 점호 시간의 점검
  • ② 특별 점검 : 점호와 상관 없이 관장(또는 사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 생활지도사(임원포함)가 실시하는 점검
  • ③ 청소 점검 : 매달 청소 상태를 확인하는 점검

제16조 (순찰)

경비원은 정해진 시간에 따라 각종 관생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순찰을 실시하며, 비상사태 발생 시 즉시 생활관 직원에게 보고한다.

제17조 (환자 및 긴급사태 발생)

관생 중 응급 환자 발생 시 즉시 사감 또는 생활지도사에게 신고하고 병원으로 신속히 호송 조치한다. 또한 긴급 사태 발생 시 관생은 사내 방송 및 관계직원의 지시에 따라 신속 정확하게 행동하여야 한다.

제18조 (생활관 납부금 납부)

생활관에 입사하고자 하는 입사생은 정해진 생활관비(입사비,식비,자치회비)를 입사 전 기일까지 전액 선납부하여야 한다.

  • 1. 입사비에는 관리비와 자치운영회비만 포함한다.
  • 2. 입사비는 매학기별 납부하며, 방학중 입사비는 별도로 고지 후 납부한다.
  • 3. 식비는 각 생활관내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경우 별도로 납부한다.
  • 4. 학기중 결원 발생시 본인의 희망에 의한 중도 입사하는 경우에는 입사비는 전액 납부하여야 한다. 단, 생활관에서 결원자에 한하여 별도로 모집공고를 통하여 중도입사하는 경우의 입사비는 별도 공지한다.

 

제19조 (생활관 납부금 환불)

납부한 입사비의 전액 환불은 생활관 운영수칙 제19조에 의거하여 자퇴(휴학), 휴학, 질병으로 인한 퇴사자에 한하며, 단 입사비 납부 후 개인사정 및 부적응으로 인한 자진퇴사자와 징계, 벌점 등으로 인해 중도퇴사 조치된 사생에 대한 환불은 소정의 위약금을 공제하고 환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환불금액에 관한 산출근거는 아래와 같이 한다.

퇴사일을 기준으로 잔여금액 중 30% 위약금을 공제하고 환불(군입대, 질병, 휴학자 제외)되며, 입사기간 만료일 30일 이내(4주)는 환불되지 않는다.
* 위약금 = 잔여일수(1주단위) × 1주일비용 × 30%
* 실환불액 = (잔여일수(1주단위) × 1주일비용) - 위약금

※ 자치회비 환불규정 관련하여, 자치회비는 생활관 자치운영위원회규정에 의거한다. 자치 위원회 규정 (입소이후 전액 환불불가)에 의거하여 자치비는 입소전에 한하여 100%환불이 가능하나, 입소이후 자치회비는 전액 환불이 불가하다.

제20조 (복지시설 및 공용 시설 사용)

관생은 관내의 모든 공용 시설 및 복지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나, 개인이 임의로 이동 및 독점하여 사용 할 수 없다.
복지시설의 이용은 아래와 같다.

  • 1. 세탁실
    • ① 세탁실은 24시간 개방하여 사용한다.
    • ② 다림질은 세탁실 내 지정된 장소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화재 예방을 위해 개인 소유의 다리미로 객실에서의 사용은 절대 금한다.
  • 2. 독서실
    • ① 관생들의 독서와 자습을 위하여 마련된 독서실은 24시간 개방한다.
    • ② 독서실 내의 소란, 잡담을 금하며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③ 각 좌석에 개인 소지품 장시간 비치를 금지한다.
  • 3. 휴게실
    • ① 휴게실은 24시간 개방하여 사용한다. 이용 시 항상 단정한 자세로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한다.
    • ② 휴게실 내에서는 도박성을 지닌 오락 행위는 절대 엄금한다.
    • ③ 휴게실 내 비품은 관생실 또는 그 밖의 곳으로 반출될 수 없다.
  • 4. 전화이용
    • ① 각 방 전화는 수신 이용은 가능하나 발신은 허용되지 않는다.
    • ② 교내 통화는 언제나 이용 가능하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용한다. (심야통화,장시간 통화, 과다전화 삼가)
    • ③ 각 방에서 수신자 부담으로 전화 이용은 절대 금하며, 이를 위반 시 사용료는 개별 부담함은 물론 벌점도 부과한다.
  • 5. 헬스장(체력단련실)
    • ① 목원학사 헬스장은 시설 컨디션에 따라 운영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 ② 항상 청결하게 사용하고, 비품 반출시 배상 조치 및 벌점을 부여한다.
  • 6. 컴퓨터실(PC룸)
    • ① 컴퓨터실은 24시간 개방하여 사용한다.
    • ② 학업에 필요한 정보검색과 과제물을 위해 사용해야 하며, 오락 및 채팅 등으로 개인이 장시간 사용할 수 없고, 적발 시 벌점을 부여하며, 파손 시 배상 조치한다.
  • 7. 잡지 사용
    • ① 이용시간은 24시간 가능하며, 지정된 장소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 ② 개인적인 용도로 파손 및 소지하는 경우 즉시 변상 및 벌점 조치한다.

제21조 (관생자치위원회)

  1. 1.생활관 내에는 사생의 복지와 면학분위기 조성 그리고 안락한 생활관 환경 조성을 위해 관생들로 구성 된 자치기구를 둘 수 있다.
  2. 2.자치위원회의 명칭은 “관생 자치위원회”로  한다.
  3. 3.자치회의 임원 구성은 관생 중 생활관 생활에 투철한 협동 봉사 정신과 섬김으로 타의 모범이 되는 관생으로 구성한다.
  4. 4.자치회의 임원은 공동생활에 있어서 관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건의하며, 생활관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생활관 직원들에게 적극 협조한다.
  5. 5.자치회는 생활관장(또는 사감)의 허가 아래 자치 행사를 개최할 수 있다.
  6. 6.자치회 임원의 구성은 목원학사 남자생활관 관생장, 여자생활관 관생장,  각 생활관 층장들과 새벽찬양단 인도자로 구성 할 수 있다.
  7. 7.자치위원회는 생활관 직원의 지도 아래 정기적으로 회의를 하며, 자치 회장단은 자치 활동 활성화를 위해 별도의 회의 시간을 정할 수 있다.
  8. 8.자치위원회 활동 영역은 생활관 내·외의 관생 복지 증진을 위함이며, 구성과 활동은 관생 자치위원회 운영세칙을 따른다.

제22조 (관생 자치회비 및 감독)

생활관에 입사한 관생은 매학기 자치회에서 정하는 소정의 관생자치회비를 선납부하여야 하며, 납부된 자치회비는 어떠한 사유에도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학생 자치위원회 운영세칙을 따른다.

 

제23조 (상점 및 벌점)

상점은 상점 기준표(별첨 1 참조)에 해당하는 관생을 생활관 직원이 추천하여 생활관장(또는 사감)이 부여한다.
혹, 상점을 부여받는 관생이 벌점이 있는 경우 상점과 상계하며, 벌점이 없는 경우 다음 학기 입사사정에서 적극 참조할 수 있다. 또한 타의 모범이 되는 관생 및 호실은 생활관장(또는 사감 및 자치회)이 소정의 상품을 수여할 수 있다.

제24조 (금지 행위 및 벌점 부여)

관생이 사내에서 벌점 기준표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행정 직원은 즉시 퇴사 조치 및 벌점을 부과 할 수 있으며, 임원은 벌점 부여에 대한 제청을 할 수 있다. 이에 따라서 해당 학생은 징계처분을 받는다.

제25조 (벌점으로 인한 징계)

생활관장(또는 사감)은 벌점기준표(별첨 2 참조)에 해당하는 관생에게 생활관 직원회의를 거쳐 다음과 같은 처분을 할 수 있다.

  • 1. 봉사 명령 :

    생활관장(또는 사감)은 벌점자 중 벌점 감면을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내 봉사활동을 명할 수 있으며, 관생이 이를이행 시 5일 봉사기준으로 벌점 3점을 감면할 수 있다. 단, 벌점항목 중 퇴사에 준하는 벌점행위자는 제외한다.

  • 2. 경고 처분 :

    벌점의 누계가 20점인 경우의 사생이거나 1회 범칙행위에 대하여 그 정도가 무거울 경우 보호자 및학생에게 퇴사경고통보

  • 3. 퇴사 처분 :
    • ① 퇴사처분에 해당되는 범칙행위 사생
    • ② 1회 경고처분 후 벌점 누계가 20점 초과인 사생
    • ③ 퇴사자에 대해서는 즉시 보호자에게 통보하여 알린다.
  • 4. 부적응으로 인한 퇴사자, 벌점에 의한 퇴사자
    • 관내에서 관생간의 문제를 야기한 자, 경고 처분 받은 자 중 벌점이 무거운 경우(무단외박 등의 10점에 해당하는 벌점)는 다음 학기에 생활관 입소를 불허한다. 단, 휴학에 의한 퇴사자는 제외할 수 있다.

제26조 (연대책임)

운영수칙 제24조, 제25조에 의해 벌점기준표(별첨 2) 각 사항 중 2인 이상의 공동책임이 수반되는 항목 에 대해서는 호실 또는 층 전원에게 각 항목에 준하는 벌점을 부여한다.

제27조 (지도 및 훈계)

사감은 관생의 벌점 행위의 경중에 따라 개별 상담을 통해 훈계 할 수 있으며, 또한 관생의 보호자에게 통보하여 이를 알리고 보호자와 면담을 통하여 지도할 수 있다.

제28조 (퇴사 신고 및 절차)

강제 및 자진 등의 사유에 의해 퇴사를 하는 관생은 아래의 절차에 의한다.

  1. 1. 강제 퇴사 절차
    • ① 강제 퇴사 처분 당한 관생은 당일 즉각 직원의 확인 후 사감의 허가를 받아 퇴사해야 한다.
    • ② 강제 퇴사 처분 당한 관생은 이를 보호자에게 통보한다.
    • ③ 강제 퇴사 처분 당한 관생에게는 입사비를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2. 2. 휴학 및 자진 퇴사 절차
    • ① 퇴실 2일전에 사무실로 직접 퇴사 신청을 해야 한다.
    • ② 퇴사 시 생활관 직원에게 개별 지급된 비품의 확인 후 사감의 허가를 받아 퇴사해야 한다
    • ③ 퇴사 시 관련 서류 제출 및 보호자에게 통보 확인한다.
  3. 3. 종강으로 인한 퇴사는 사감이 별도로 공지한다.

제29조 (4학년 점호 불참)

졸업 준비로 바쁜 4학년의 입장을 이해하고 부모님의 자필 서명의 동의를 얻어 점호를 불참 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제도.
(단, 신학대학 및 신학대학원생은 제외한다.)

  1. 1. 4학년생들의 취업준비 및 학업등의 이유로 점호에서 제외한다.
  2. 2. 점호 미참석으로 인한 사고 및 파생되는 문제 일체는 관생 본인에게 책임이 있다.
  3. 3. 점호 있는 날 밤 23:00~23:50분 전에 귀사 시 점호불참증을 소지하여 귀가 한다.

제30조 (수칙 시행을 위한 세칙)

이 수칙의 시행에 관한 세칙은 생활관장(또는 사감)이 학생 자치위원회와 협의하여 정할 수 있다.

 


부칙

(1) (시행일) 이 수칙은 1999년 6월 16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이 개정 수칙은 2005년 6월 29일부터 시행한다.